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가락 손바닥의 고름 수포 손의 물집 등 한포진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완결편)

by 팅커벨t 2024. 2. 10.
반응형

 

한포진 1,2편에 이어서, 집에서 완치기 마지막 완결편으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증상이 시작되었을 때

저는 현재는 증상이 있었던 손가락과 손가락 근처의 손바닥에 수포가 없습니다. 그리고 손톱 변형은 아직 손톱에 남아있지만 새로 자라는 손톱에는 변형이 없습니다. 그래서 기존 변형된 손톱이 자라 깎여나가면 새 손톱이 예쁘게 자리잡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재발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을 하지는 못합니다. 이전에 이미 재발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두 번의 한포진 증상을 겪었습니다. 처음은 몇 개월이었지만, 두 번째 재발은 2.6년이었습니다. 이제는 한포진하면, 지긋지긋하기도 하고 자라보고 놀란 마음 솥뚜껑 보고 놀라듯이 물집, 수포 비슷한 것만 봐도 놀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재발의 증상이 보이면, 무조건 초기에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병원 진료나 한의원 진료, 연고 바르기 등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재발의 가능성을 높이고 약에 내성이 생겨버렸기 때문입니다.

 

한포진 증상은 완치가 없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본 적이 있습니다. 대신 증상이 있을 때 완화하는 방법을 찾아 노력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초반에 증상을 빨리 발견하고 대처하는 것이 치료 기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자가치료 방법

저의 자가치료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침에 일어나서 미지근한 물을 한 잔 마십니다.

2. 손에 핸드크림이 아닌 보습 크림을 수시로 바릅니다.

3. 따뜻한 물을 자주(하루 8컵 이상) 마십니다. 설거지 할 때 면장갑을 필수로 끼고 고무장갑을 낍니다. 이 습관은 증상이 없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실천합니다.

4. 따뜻한 물을 자주(하루 8컵 이상) 마십니다. .체온조절능력을 상승시키고, 독소를 빼내기 위해 반신욕을 한다. (방법: 20~30분 땀을 내고, 피부의 온도를 낮추어 밖으로 나온다.)

5. 좋지 않은 음식들은 되도록 피합니다.

6. 머리를 감을 때나 샤워를 할 때에도 증상 부위에는 물이 닿지 않도록 핑거 고무와 비닐장갑을 사용합니다.

7. 되도록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합니다.

8.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수욕을 1시간 이상 매일 실천합니다.

9. 스트레칭, 요가 등의 운동을 하여 땀을 냅니다.

 

증상이 완화되는 과정이 짧을 수도 있지만,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우리 몸의 피부 재생주기는 28~한달이지만, 완변한 피부가 재생되지 않기에 꾸준히 3~4달 정도는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혈액이 바뀌는 시간도 4~6개월 정도이기에 혈액이 완전히 맑아지는 것까지 고려하면 6개월은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지치지 말고, 조급해 하지 말고 해야할 것들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몸에 대한 공부

제가 일련의 과정을 겪고 깨달은 것은, 물론 어떤 증상에 있어 병원을 가고, 약을 처방받고 하는 전문가의 진료와 치료가 당연히 중요하지만, 내 목숨을 위협하는 것이 아닌, 자주 반복되는 질병은 내가 내 몸을 관찰하고 습관을 바꾸거나,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 몸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 몸에 대한 공부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제가 저의 몸과 건강에 대해 공부하면서, 한의사 선생님께서 저 몸에 대해 얘기하셨던 내용들을 기억에서 꺼내어 보았습니다. 세 분의 한의사 선생님들께서 하나같이 똑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는 소음인 중에 소음인이고, 위가 차고 소화를 잘 못하지만, 본인이 관리를 잘해서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사람입니다. 항상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고, 이것은 혈액순환이 말초까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따뜻한 물, 그리고 반신욕이나 수욕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 저에게는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저는 혈액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때문에 혈액을 만들어주는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한약이나 보양식이 저의 몸에 좋은 것이지요. 놀랍게도 이 이야기는 지인 약사님께서도 똑같이 해 주셨습니다.

 

생각해 보면, 제가 진행한 한포진 자가치유 방법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제 몸의 전체적인 기운을 따뜻하고 기()와 혈액인 순환하게 하였더니 증상이 완화된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참 놀랍습니다.

 

제가 한포진 증상으로 워낙 오랫동안 고생을 하였기 때문에, 같은 증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