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지수 VIX란 무엇인가?
1. VIX(Volatility Index)
-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상장된 S&P 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
- 증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 있음
- VIX지수가 최고치에 이른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극에 달했다는 것으로 주식시장에 팔 사람은 모두 팔아 치우게 돼 지수가 반등 여지를 마련했다는 것을 의미함.
-일명 ‘공포지수’라고도 함. 1993년부터 시카고 선물옵션 거래소 (CBOE) 에서 제공.
2. VIX 지수 보는 법
(1) % 단위로 VIX 30%면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30% 등락이 생길 거라는 예측을 의미.
(2) 대체로 VIX가 높이지면 주가는 폭락하는 경향.
(3) VIX 지수와 증권시장은 반대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음.
(4) VIX 지수 20 이하 :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 고려 (흥분구간)
(5) VIX 지수 40 이상 :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 고려 (공포구간)
-통상적으로 VIX 지수가 40 이상이면 과매도권으로 보고, 이 이상에서 VIX가 움직이면 일단 매도포지션을 정리하고 매수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주식을 내지르는 구간이기 때문에 역으로 매수 포지션만 생각하면서 시장을 바라보는 게 현명하다.
역사적인 VIX 차트 흐름에서 변동성이 폭발적으로 높았던 시절을 보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방향성이다.
VIX가 저점에서 고점으로 올라갈 때 변동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과연 어디까지 높아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섣불리 많이 높아졌다고 주식을 샀다가 더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 결국 VIX도 주가와 마찬가지다. 변동성의 변곡점을 파악하는 것! 이것이 핵심이다.
지나치게 VIX 절대치에 의미를 두지는 말고, 시장 심리는 읽는데 참고하는 것이 좋다. 흥분이나 공포가 꽤 오래 갈 수도 있는 법이라서…
VIX 지수를 보려면 아래 사이트로 가면 된다. 단기매매하시는 분들은 매일 VIX 지수를 점검하면서 시장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지 큰 그림을 그리는데 일차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수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