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p.
무엇보다 내가 이 금융 대가들로부터 배운 가장 훌륭한 교훈 중 하나는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반드시 미래를 예측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머릿속 깊이 항상 이 사실을 새겨 두어라.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교훈이니까. 강조가 무의미할 정도로 중요하다.
68p.
시작하기에 앞서 자주 사용되는 투자 용어 몇 가지를 짚고 넘어가자. 시장이 최고가에서 최소 10% 하락하면 이를 ‘조정장’이라고 부른다. 대다수 사람들이 치과 시술처럼 불쾌하게 받아들이는 경험을 무미건조하고중립적으로 부르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시장이 최소한 20% 하락한 경우에는 약세장, 또는 곰 시장bear market
프리덤 팩트 1: 1900년 이후 조정장은 평균적으로 거의 매년 발생했다.
프리덤 팩트 2: 조정장이 약세장으로 들어설 가능성은 20% 이하이다.
-실제로 조정장이 약세장으로 악화되는 경우는 다섯번 중에 한 번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80% 이상은 약세장으로 진입하지 않는다.
프리덤 팩트 3: 시장의 흥망을 지속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프리덤 팩트 4: 주식시장은 단기적 후퇴는 있을지언정 꾸준히 상승한다.
프리덤 팩트5: 약세장은 역사적으로 3~5년마다 발생했다.
-그렇다면 약세장은 어떨까? 약세장은 당연히 ‘두려워해야’ 하지 않을까? 대답을 알고 싶은가? 놀랍게도 정답은 ‘아니다’이다. 거듭 말하지만 몇 가지 핵심정보를 알고 나면 감정이 아니라 지식에 기반해 행동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약세장은 결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한 달에서 45일, 심지언 근 2년에 이르기까지(694일) 다양하긴 해도 약세장의 지속지간은 평균적으로 약 1년 정도다.
-낙폭: -23.2%, -19.4%, 27.1%, -35.9%, -45.1%, …-32.0%, -57.6%
프리덤 팩트 6: 약세장은 강세장이 되고, 비관주의는 낙관주의가 된다.
프리덤 팩트 7: 가장 위험한 행동은 시장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다.
129p. 견고한 부의 패턴 구축하기
핵심 원칙 1: 돈을 잃지 마라
-그때 나는 누구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고, 앞으로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잘못된 판단을 해도 괜찮도록 자산을 배분해 투자했지요.
-우리는 항상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것임을 예상해야 한다.’ 세상이 온통 불확실한 것 투성이므로 항상 불안에 떨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더라 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투자하라는 의미이다.
-”하방 위험을 극복하거나 최소화할 방법이 없다면 아예 투자 이야기를 꺼내지도 마십시오.”
핵심 원칙 2: 비대칭 위험/보상을 따져라
-투자자들은 항상 최소한의 위험으로 최대한의 보상을 추구한다.
-리처드 그랜스, 칼 아이컨, 폴 튜터 존스 등의 억만 장자들은 각자 상이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지만, 그럼에도 모두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최대화’ 하는데 집중한다.
-비대칭 위험/보상을 따르는 한 가지 방법은 침울함과 비관주의가 충만해 있을 때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핵심 원칙 3: 세금효율을 최대한 높여라
핵심 원칙 4: 분산투자하라
-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투자
- 자산군 내에서도 분산 투자
- 다양한 시장, 국가, 통화에 걸친 분산투자
- 장기간에 걸친 분산투자: 뭔가 투자할 적확한 시간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히 쌓아올린다면(적립식)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장기간에 걸쳐 늘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덱스 펀드에 분산투자 전략을 사용했다면, 즉 미국 주식과 해외 선진시장 주식, 신흥시장 주식과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했다면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만 달러의 투자 원금이 19만 1,859달러고 증가했을 것이라고 썼다. 다시 말해 잃어버린 10년 동안 연 평균 6.7% 수익률을 올렸다는 얘기다.
-6가지 자산군: 미국 주식, 해외 선진시장, 해외 신흥시장 주식, 부동산투자신탁(리츠), 미국 장기국채, 물가연동국채
-한마디로 자산의 15% 이상을 서로 연동하지 않는 좋은 투자 대상에 배분하는 겁니다. 훌륭한 투자 대상일 필요도 없습니다.
203p.
-우리의 삶에 ‘절대적으로’ 확실한 것은 없기 시장에서 절대로 돈을 잃고 싶지 않다면 침대 밑에 현금을 모아 두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만약에 정말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재정적 자유를 성취할 기회를 얻을 수 없다. 워런 버핏의 말처럼, ‘확실성의 대가는 비싸다.”
205p.
이 장에서 당신은 약세장에 대한 두려움에 위축되어 있을 때, 그것이 실제로는 평생 다시없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왜? 약세장에는 모든 종목이 가격할인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208p.
하지만 2장에서 배운 것처럼 지난 115년간 평균 3년에 한번 꼴로 찾아왔던 겨울은 결국 언젠가 온다. 두려움에 떠는 것은 합리적인 행동이 아니다. 어떤 풍파가 몰아쳐도 당신의 배가 안전하고 튼튼하게 견딜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야말로 합리적인 행동이다.
212p.
하락장세 내내 우리는 고객들을 대신해 주식에 큰돈을 투자했다. 채권처럼 강하고 안정적인 자산군에서 수익을 얻는 한편 미국 중소형 및 대형 종목, 해외 선진국가 주식, 그리고 신흥국가 주식 같은 취약한 자산군에도 투자를 계속했다. 개별주에 운을 거는 대신 인덱스펀드를 구입했고, 덕분에 저평가된 시장에서 즉각적인 분산투자 효과를 저비용으로 얻을 수 있었다.
226p.
그렇다면 자산배분이라는 어려운 과제에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당신과 당신의 재무상담사가 대답해야 할 진짜 질문은 “어떠한 자산군이 지금 당신이 있는 곳에서 ‘도달해야 할 곳’까지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장 높여주는가?”다. 요컨대 포트폴리오는 당신만의 ‘니즈’에 맞춰져 있어야 한다.
229p.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유념해야 할 6가지 원칙
1.자산배분은 수익을 창출한다.
2.인덱스펀드를 포트폴리오의 핵심으로 이용하라.
3. 항상 보호막을 유지하라. : 채권, 리츠, 배당주…
4.7의 법칙을 기억하라.
- 우리는 고객들이 채권이나 배당주 같은 소득창출형 투자에 7년 치 소득을 투자하는 것을 이상적으로 여긴다. 주가가 폭락하면 이런 소득 창출 자산을 이용해 고객들의 단기적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5. 계속해서 탐구하라.
6.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라. : 가령 1년에 한 번 ‘리밸런싱’
- 리밸런싱의 이점: 성공하지 못한 투자자는 ‘가격이 오른 것을 사고 가격이 내린 것을 파는 경향이 있다. 맬킨에 따르면 리밸런싱의 한 가지 이점은 인기 없는 저평가된 자산을 구입함으로써 ‘정확히 그 반대로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 자산이 오르면 당신은 큰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243p.
보다시피 폴처럼 위대한 투자자는 가장 기본적인 진리를 알고 있다. 투자자 심리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갈림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목표에 집중하는 굳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실천하라. (i) 감정에 흔들리지 않도록 미리 굳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대로 이행하라.
287p. 고통의 3가지 패턴
(1) 상실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2) 부족해질지 모른다는 두려움
(3) 절대로 안 될 거라는 두려움
290p.
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슨 일이 일어나는 행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291p.
당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할 일은 그저 매순간 감사함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298p.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심장에 감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