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약세장
- 하락장은 일반적으로 최근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한 주가가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 낮은 소비자 신뢰도, 부정적인 시장 정서와 맞물려 발생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인해 약세장이 발생하고 투자자들의 비관론이 확산된 것이 역사적 예이다.
2. 약세장의 평균 지속 기간
: 286일(약세장은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년)
3. 약세장과 조정의 차이점
약세장을 2개월 미만 지속되는 단기 추세인 조정과 혼돈해서는 안 된다.
조정은 가치 투자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좋은 시기를 제공하지만, 약세장은 적절한 진입 시점을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러한 장벽이 존재하는 이유는 하락의 바닥을 판단하는 것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장기투자자는 약세장에서 낮은 가격에 가치 있는 주식을 많이 찾을 수 있으므로, 투자 반등을 기다릴 여유가 있다면 약세장은 매수하기 좋은 시기이다.
4. 약세장의 단계
(1) 첫번째 단계
: 높은 가격과 투자 심리가 특징이다. 이 단계가 끝나갈 무렵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빠져나와 수익을 내기 시작한다.
(2) 두번째 단계
: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하고 거래 활동과 기업 이익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한때 긍정적이었던 경제 지표가 평균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한다. 일부 투자자들은 투자 심리가 위축되기 시작하면서 패닉에 빠지기 시작한다. 이를 투항이라고 한다.
(3) 세번째 단계
: 투기꾼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여 결과적으로 거래량이 일부 상승한다.
(4) 네번째 단계
: 네번째 단계이자 마지막 단계에서는 주가가 계속 하락하지만 천천히 하락한다. 낮은 가격과 호재가 다시 투자자들 끌어들이기 시작하면서 약세장이 상승장으로 이어지기 시작한다.
5. 결론
매수 후 보유하는 성격의 투자자는 약세장에서 낮은 가격에 있는 가치있는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다.
반응형